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3-10-02 16:59

  • 뉴스 > 정치의회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국제행사 개최 ‘최종 확정’

기재부 국제행사심사위원회 통과…30개국 200만 명 방문, 생산유발 효과 4,000억 원

기사입력 2021-08-09 15:23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돌산 진모지구 및 도서 일원 2026년 7월 17일부터 8월 16일까지 개최
 

▲ 권오봉 여수시장이 섬섬여수 3대 핵심사업 중 하나인 ‘2026여수세계섬박람회’가 3년간의 여정 끝에 9일 국제행사로 최종 승인 받자 영상으로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2026여수세계섬박람회’가 9일 기획재정부 국제행사심사위원회(위원장 제2차관)를 통과하면서 당당히 국가를 대표하는 국제행사로 열리게 됐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쉽지 않은 과정이었지만 시민 여러분의 열렬한 지지와 간절한 염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섬섬여수 3대 핵심사업 중 하나인 ‘섬박람회’가 3년간의 여정 끝에 국제행사로 최종 승인 받은데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전남도와 여수시는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를 국제행사로 개최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국제행사 개최 계획서를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올해 2월 기획재정부의 국제행사 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어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에서 4개월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제행사 개최 타당성과 적정성 등을 인정받아 기재부 국제행사심사위원회로부터 9일 최종 승인을 통보 받았다.

 

특히 경제적 타당성(B/C)은 기준값인 1을 크게 상회하는 4.05로 분석된 것으로 알려져 모두를 놀라게 했다.

 

권오봉 시장을 비롯한 관련 전남도‧여수시 공무원들의 체계적인 준비와 지역구 국회의원과 도의원, 여수시의회, 세계로 3대 시민운동 실천본부, 여수 시민과 향우회 등 각지에서 똘똘 뭉쳐 한 마음으로 움직인 것이 국제행사 정부 승인이라는 쾌거를 이끌어 냈다.

 

전남도와 여수시는 조직위원회 구성, 콘텐츠 개발, 국내외 홍보 등 연차별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행사 준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여수세계섬박람회는 세계 최초로 섬을 가진 나라들이 모여 섬의 역사와 문화를 공유하는 세계인의 축제로, 여수시가 세계 속의 해양관광 휴양도시로 발돋움하는 기회로 만들겠다”면서 “‘범시민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시민 여러분의 저력을 한데 모아 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해 차질 없이 준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는 2026년 7월 17일부터 8월 16일까지 돌산진모지구와 여수시 일원에서 ‘섬, 바다와 미래를 잇다’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30개국 200만 명 이상의 관람객과 6,000명 이상의 고용창출, 4,000억 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섬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주제관과 섬의 미래‧문화‧생태를 보여주는 부제관, 공동관, 해상교량박물관 등 7개 상설 전시관을 운영하고, 스페셜데이, 연륙‧연도교 투어, 힐링 섬 투어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포스터


 

「2026여수세계섬박람회」국제행사 승인 환영 입장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여수시민 여러분!

여수시장 권오봉입니다.

 

우리 시 3대 핵심사업 중 하나인‘2026여수세계섬박람회’가 3년간의 여정 끝에 오늘 기획재정부로부터 국제행사 최종 승인을 받았습니다.

 

섬박람회를 국제행사로 승인 받기까지 쉽지 않은 과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시민 여러분의 열렬한 지지와 간절한 염원이 있었기에, 섬박람회가 정부 승인 국제행사로 개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힘이 되어 주신 시민 여러분과 전국 각지의 향우님들, 특히 국제행사 승인 기원에 앞장서 주신‘섬섬여수 세계로 3대 시민운동’실천본부 위원님들께 그동안 노고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섬박람회 국제행사 승인을 적극 성원하여 주신 김영록 전라남도 지사님, 주철현‧김회재 국회의원님과 지역구 도의원님 그리고 여수시의원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여수시민 여러분!

 

정부의 국제행사 승인은 섬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섬의 가치를 발견하여 발전시키기 위한 인류의 공동 노력을 촉구하는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동시에 여수의 보석 같은 365개의 섬을 전 세계에 알리고, 새로운 미래 100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섬은 해양개척의 전초기지이자 무한 성장의 동력이지만, 기후변화 등으로 위기를 맞으면서 인류의 희망인 동시에 시대적 과제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 여수는 일찍부터 섬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각국의 섬에 대한 현안과 직면한 과제에 대한 해답을 찾는 노력을 통해 섬의 가치를 높이고자 합니다.

 

여수세계섬박람회는 전 세계 섬을 가진 나라들이 모여 섬의 역사와 문화를 공유하고, 미래 지속가능한 섬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이번 박람회 유치를 계기로 우리 시만의 차별화된 섬 브랜드를 만들어 모든 섬이 살아있는 하나의 전시장이 되도록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우선, 섬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해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범시민준비위원회’를 구성해서 시민들이 머리를 맞대고 시민들이 주도하여 박람회를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람회 개최 붐 조성을 위해 연차별로 주제를 기획하여 섬 페스티벌 행사와 포럼을 개최함으로써 세계 섬 보유국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겠습니다.

 

세계 최초의 섬박람회를 통해 인류가 함께 섬 발전을 모색하고, 우리 시가“세계 속의 여수”로 나아갈 수 있도록 2026년까지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이제 남해안 남중권 중심 도시인 우리 여수는 세계적인 섬 관광의 명소이자 해양산업의 선두 도시로 발돋움하게 될 것입니다. 나아가 섬 해양 강국으로의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다시 한 번‘2026여수세계섬박람회’국제행사 승인에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며,

 

여수가 2026년을 기점으로 국제 해양관광 휴양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8월 9일

   여 수 시 장 권 오 봉

 

 

언제나 다정한 벗 여수인터넷뉴스

시민과 함께 새로운 희망을 열어갑니다.

기사제보/취재요청 061) 691-7500

여수인터넷뉴스 (hm7737@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